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기록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화폐 승인

반응형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화폐로 승인.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 가상화폐를 세계최초이자 처음으로 화폐로 인정하는것을 승인했습니다.

과연 이 비트코인을 화폐로 사용가능할것인가? 그리고 엘살바도르는 어떤 나라인지 한번 알아 볼게요

엘살바도르 어떤나라인가?

엘살바도르는 북미 중 멕시코 아래 온두라스의 좌측에 위치한 작은 나라로 면적은 우리나라의 1/4일 수준의 210만 ha로 세계 151위의 나라 입니다.

인구는 651만만 으로 우리나의 약 1/8일 규모이고

생산 GDP는 270억 , 우리나라의 1/50 수준이죠 .

 

이런 엘살바도르가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정식 화폐로 인정하면서 .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화폐로 안착 할 수 있을까?

의회에서 비트코인을 화폐로 통과 과반이상 찬성으로 통과 시켰지만 . 상황은 그렇게 녹녹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인 즉슨 우선 엘살바도르 내부의 화폐 사용 현황인데요. 엘살바도르는 IT가 발달하지 않은 나라이기도 하고 아직까지 종이화폐로 대부분의 경제생활이 이루어 지는 나리입니다. 인구의 70% 정도가 아직까지 신용카드나 , 기타 전자 화폐의 접근성이 매우 취학한 나라인데요 이런 실정에서 가상화폐라를 화폐를 인정함으로써 활용한다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겠죠 .

비트코인 화폐인정에 힘입어 디지털 화폐의 통용을 활성화하여 기존 기축 통화권에대한 도전을 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 이역시 모험에 가깝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 화폐인정 대상국 늘어날까?

엘살바도르 사례 이후 비트코인을 화폐로 인정하는 대상국이 늘수 있을까요 ? 우선 화폐인정이 늘어나기 위해서는 기존 기축 통화 국들의 관심역시 핵심일 텐데요

달러, 엔화 , 위안화,유로화 등와 같은 기축통화를 사용하는 미국 , 중국 ,일본, 그리고 유럽이 가상화폐가 통화로 인정되는 것을 가만 보고 있지만을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통화는 곧 그나라의 경제고 세계 경제에서의 힘과도 같조 미국 트럼프 전대통령이 "세계통화는 달러다"라는 것도 이러한 논리와 일맥상통하고요 중국의 대규모 가상화폐 규제에 돌입한 이유도 그때문이죠 .

세계 각국은 각국이 사용하는 현재 화폐의 디지털 화폐를 만들지언정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로의 전환을 원치 않는다는게 핵심이네요 .


이러한 연유에서 . 과연 엘사바도르 비트코인화폐인정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작용할지 아니면 비트코인의 큰 낙폭처럼 국가 제정을 흔들 위기상황이 올지 지켜봐야할것같고 . 1초단위로 변화는 화폐의 가치가 어떤 모습의 경제 상황을 보여줄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