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기록

위험자산 전에 안전자산은 확보하셨나요?

반응형

위험자산 전에 안전자산은 확보하셨나요?


부동산 집값 상승과 함께 대한민국 정말 현재 경제를 덮친 . 투자 바람이 무서울 지경이네요 . 너도나도 투자바람입니다. 누군가는 부동산을 누군가는 주식을 누군가는 가상화폐를 그리고 누군가는 제 3 의 무언가에 투자하고 정보를 수집하기 바쁜 모습들인데요 . 하루라도 정보를  습득하지 않으면 도태될것같은 포모 현상이 우리들 삶에 가득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회 초년생 부터 노년에 이르기 까지 이런 적극적 투자처를 찾아 나서는것 까지는 막을 수 없는 사회 현상이라 저도 생각하는데 꼭 한가지 짚어야 할 것은 과연 위험자산 전에 안전자산을 확보 되었는가? 이 이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계신것 같아 오늘 포스팅을 작성해 봅니다.



최소한 위험자산 안전자산 병행하며 투자가 필요하다.


주식이나 펀드 ,혹은 가상화폐, 부동산 등 자산도 성격이 다 다르고 위험여부도 다다르지만.  이러한 자산은 유동적이란 공통점이 있죠 . 경기 상황에 따라 내릴 수도 있고  오를 수도 있고 그 시기가 다를 뿐이지 파형이 있습니다. 우리가 결국 부자가 되고싶은건 노후까지 안정적인 삶 , 경제적인 독립을 위함일테죠 .  하지만 이런 유동적 자산만 보유해서는 노후에 안정을 유지하는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적으로 수입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자산을 병행해야 함은 당연한 일입니다.




예금, 적금 뿐만아니라 3대 연금(공적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그리고 건강 보험까지 . 퇴직 후 기본 생활속에서 반드시 지출될 수 밖에 없는 항목에 대한 대비는 최소한도로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


사회초년생일 수록 안전자산 비중에  신경써야 합니다.


집값이 저만치 멀리 가벼렸는데 . 집값 따라잡기위해 위험한투자를 하는건 필수라고  사회초년생들이 이야기 많이 합니다. 2030세대들도 마찬가지구요. 물론 집값을 따라잡아 집을 구매 할수 있다면 내 노후에서 주거에 대한 안정은 확보되죠 . 하지만 주거만 쫒다보면 결국 주거 이외 나머지 생활 부분들을 놓칠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들은 특히나 이런 안전자산을 미리 확보함으로써 비용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연금이나 보험료등등 나이와  연봉이 오르게 되면 소득에 따라 혹은 연령에 따라 비용부담이 자연적으로 늘어나는 자산들이 많거든요 .

유동적 자산을 확보하기 위해 모든 돈을 유동적 자산에만 일찍 몰아 넣으면 . 이런 안전자산을 저렴한 가격에 세팅할 수 있는 비용과 시기를 놓치게 될 수 있다는 것이고요 .  따라서 유동적 과감한 투자 와 별도로 안전자산 점검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안전자산 기반위에 유동 위험자산이 움직여야 마음이 편하다.


기본적인 보험 , 연금등 노령에서 고정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항목들을 설계해 두고 나머지 금액을 유동 자산에 넣는 것도 한가지 좋은 방법입니다. 안전자산을 기본까지만이라도 세팅하란 이야기죠 . 현재 내가 너무 유동자산에만 포트폴리오가집중되어 있지 않은지 . 안전자산 기반 위에서 유동자산을 매입하는것인지 확인해보세요.



확인결과 안전자산이 불안하다라면  안전자산의 기초는 확보하고 그위에서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가는것이 노후까지도 염두한 노후 경제계획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