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기록

사학연금 파헤치기(퇴직연금,군소급)

반응형

사학연금 군복무기간산입 (군소급) 빨리 신청할 수록 이득

오늘은 사학연금의 군복무기간산입에 일명 , "군소급"에 대해 알아볼게요 .

오늘 포스팅을 하게된 이유는 저역시 노후 준비를 위해 공적 연금의 중요성을알고 있고 지금현재 병원 종사자로써 사학연금을 불입하고 있는데 사학연금 안에는 군복무기간을 산입할 수 있습니다. 즉 군 복무기간만큼 기여금을 납부하면 . 재직기간으로 인정해주는데요 . 퇴직연금을 받을때 산출되는 공식의 핵심 영양을 미치는 것이 이 재직 기간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학연금 가입자들이 군소급 분에 대해 언제 어떻게 신청하면 될지 고민이 많을텐데 오늘 그 확실한 답을 해드리겠습니다.

군 소급이란?

군소급이란 위에서 언급했듯 군복무기간만큼을 재직기간으로 인정해 퇴직후 연금을 받을때 연금 수령액을 결정하는 지표중 하나인 재직기간을 군복무 기간 만큼 늘릴 수 있는 제도를 이야기 합니다.

가령 저는 2003년 3월 ~2005년 3월까지 만 2년 24개월 을 근무 하였는데 . 이때 근무한 2년을 현재 넣고 있는 사학연금 재직기간에 산입할 수 있는것이죠 ?

군소급 당장 하는게 유리하다?

임금이 가장 높을때 하는게 유리하다?

가장 핵심적이고 아무리 구글링 해봐도 나오지 않는 해답인데요 . 군소급 적용을 할것이라면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금 당장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일각에 검색해보면 앞으로 연금은 내는 납입 금액 즉 기여금액이 클수록 노후에 연금을 많이돌려받는 구조가 될것이다. 라고 해서 정년 퇴임 직전에 군소급을 적용해 높은 기여금을 납부하면 차후 연금을 많이 수령할 수 있다라는 글들이 가끔보입니다. 저 역시 많이 낸만큼 당연하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사학연금은 아닙니다.

지금 즉시 납부하는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

이유를 살펴보자면 군소급 납입금액은 현재 납입하고있는 교직원의 사학연금 월 납입액 X 군복무 기간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연봉이 깎이지 않는이상 군소급 납입금액이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사학연금 고갈에 대한 우려입니다.

사학연금이 빠르면 2044년에 지금의공무원 군인연금과 같이 고갈 위기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죠 .

지금 현재 기준으로 공무원과 군인연금처럼 적자는 아니기 때문에 국가가 보전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인구 연령 구성을 보면 갈수록 고령화로 갈 예정임으로 2044년고갈을 예측해도 이상할게 없죠 . 이후에는 국가에서 다른 연금들 처럼 보전 할수 밖에 없을것이란것이 현재 상황인데요 .

고갈을 막기위해서는 재직교원들의 본인부담률을 높여야합니다. 그럼 앞으로 더욱 더 사학연금 월 납입액은 증가한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겠죠 . 연구기관에 따르면 지금의 본인부담률 9%를 두배인 18%까지 올려야 고갈을 막을수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데 절충하더라도 앞으로 연금 납입액 증가를 압박하는 흐름은 유지될것 같네요 .

세번째 퇴직연금 산출 방법입니다.

사학연금 퇴직연금 산출 공식을 살펴볼까요?

<사학연금 퇴직급여 계산>

 

사학연금 퇴직금여 계산공식을 보면 평균기준소득월액 X 보정률 X 재직연수 X 지급률 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평균기준소득월액과 재직연수인데 . 재직중 납부한 부담금과는 직접적인관계가 없다는 문구를 명확히 합니다 .

따라서 재직기간에 군소급 금액을 많이 불입한다고 해서 불입한만큼 이득 이란 이야기는 잘못된 이야기 입니다.

아프로 퇴직급여 계산공식이 바꾸지 않는 한 평균기준소득월액을 기준으로 퇴직급여가 결정되고 이 퇴직급여로 연금액이 결정되는만큼 많이 납입하면 많이 돌려받는 다는 공식은 잘못된 이야기죠.

따라서 가장 싼 지금 시점에 군소급하는것이 훗날을 봐서 가장 유리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학연금 퇴직급여 ,퇴직수당> ​

 

군복무기간산입(군소급) 할까 ? 말까?

군소급 시점에 대한 문제는 해결되었고 . 그럼 군소급 할까 ? 말까 ? 에 대한 문제가 남아있죠 . 이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군 복무기간 2년을 가정하고 군소급을 적용할 경우 대략적으로 경력 기간에따라 약 월 15~20만원 내외의 퇴직연금 수령금액이 차이가 납니다. 군소급 할때 가장 부담되는것이 역시나 . 군소급분 납입금액인데요 . 분할 납부 할수 있지만 분할 납부시에는 2년간 사학연금이 상승하기도 하고 월 납부액이 지금 사학연금 납부액 X2가 되기 때문 이죠 . 그렇다고 일시납이 가장 좋긴한데 일시납을 했을경우는 적게는 수백에서 많게는 천만원 넘는돈이 들어가니 결정이 쉽지 않습니다. 가령 1천만원을 납일할 경우 퇴직연금 15만원 월 추가 수령을 가정하면 . 6년이란 세월을 연금을 받게되면 본전이란 이야기 인데요 . 물론 퇴직후 65세부터 6년이면 만 70세 초지만 . 사람이 얼마나 살지도 모르기 때문이고 물가가 상승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20년후~의 15만원이 지금의 15만원 가치가 될까란 고민도 있을겁니다. 따라서 이부분에대한 고민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구요 .

저같은 경우는 이런저런 고민하다 그냥 하자 . 오래살면되지 하고 그냥 일시납으로 넣기로 했어요 . 내가지금 돈천만원 없어서 죽을 것도 아니고 . 지나고 보면 천만원이 아무것도 아니다 생각해서 지금 노후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을 하자라고 마음먹었네요 .

사학연금 수령액 추정

사학연금 현재기준 수령액 추정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사학연금 홈페이지 사학연금 통계연보자료를 다운받아 확인하 실수 있습니다.

<사학연금연보>

 

<2020년 기준 퇴직연금 수령액>

 

<2020년 기준 퇴직연금 수령액>
<2020년 기준 퇴직수당 수령액>

 

또한 사업연금 접속하시면 사학연금 재직자 연금 업무지원시스템에 접속하여 예상퇴직급여도 추정해 볼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

<예상퇴직금 추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