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기록

투자의 두 가지 원리 , 자산증가속도의 이해

반응형

떨어지는 코스피, 왜 이러나?

오늘은 코스피가 힘을 못 쓰고 주르륵 .... 미 연준의 테이퍼링 시사 회의록이 근간이 된 것 같군요. 테이퍼링이 이처럼 무서운 것인가? 싶은 생각도 들지만 어차피 돈풀기를 지금처럼 무한히 할 수는 없는 것이고. 오른 물가를 생각하면 당연히 올해 안에 돈풀기 속도를 축소할 수밖에 없는 것이 당연할지 모르겠습니다.

오늘도 하락하는 주가

여기다 연일 매도하는 외국인과 기관에 의해 개인 투자자들만 집중 매수하고 있는 그림을 볼 수 있는데요 "대세 하락장이다." "이제 코스피도 끝났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보니. 개인주주들의 멘탈도 어느덧 한계에 근접한 것 같군요.

하락하는 주식, 자산증가속도를 이해하면 마냥 두렵지만 않다.

하락하는 주식장을 보면서. 지속적으로 추가 매수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공포에 매수를 누르는 것만큼 망설여지는 게 없지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개인적으로는 지금의 하락은 어쩌면 당연한 흐름으로 봐집니다. 주위에 생활 필수품뿐만 아니라 먹는 음식, 식자재 가격만 해도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게 현실이죠. 그만큼 내가 가진 돈은 없어도 누군가는 풀린 돈을 야금야금 축적하고 있다는 것인데 그런 만큼 물가 상승도 가팔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하락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투자의 근본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인데요. 우리는 주식에 돈을 벌러 왔지만 결국은 자산을 늘리기 위해 투자하였고. 자산을 늘려 부자가 되는 것이 곧 투자이자 목표일 겁니다.모든 물건은 시대 시대에 따라 내재 가치가 변화하지만 물건이 없다면 내 자산 역시 내가 노동을 해 벌어든 인 돈. 그것이 전부란 이야기입니다. 물가는 상승하는데 내 월급은 그대로 라면 그것이 과연 내 자산을 지키는 일인가에 대해서는 아니라고 단호히 이야기할 수 있고요. 많은 분들이 투자에 눈을 뜨게 한 근본적인 물음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산을 돈으로 가지고 있기보다 남들이 가지고 싶어 하는 어떠한 물건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고 그 물건은 감가상각이 없거나 앞으로 더욱 가치가 오를 물건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돈이 벌리는 원리 1:

그 시장에 참여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돈을 벌기 위한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 시장이 하락장이든 상승장이든 참여를 해야 돈이 벌리는 거죠. 그것이 돈을 벌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기도 하고요
기회를 잡지 못하면 결국 돈은 벌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죠. 그래서 우리는 내리든 오르든 그시장에 참여하고 있어야 합니다.

돈이 벌리는 원리 2:

상승장에서 내가 가진 자산의 규모는

클수록 이익은 증가한다.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서 돈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싼 가격에 더 좋은 자산을 살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그리고 하락이 끝나고 상승할 때, 그때 자산의 규모는 빛을 발휘하게 되죠. 4년전 지방아파트 2억, 서울아파트 8억할때를 기억해보아요 , 서울 아파트 가격이 지금 20~30억. 지방 아파트 가격은 4~5억정도 되죠. 같은 기간 같은 아파트를 가지고 있었는데 지방은 4~5억 서울은 20~30억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생각해 보셨나요?

첫째는 자산의 질입니다. 남들이 가지고 싶어 하는 자산의 질의 차이죠. 자산의 질의 차이가 15억 그이상의 갭을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요소는 초기 자산의 규모입니다. 4년 전 지방 2억 서울 8억 하던 집값 차이 5억이 지금 15억이상으로 확 벌어진 이유는 자산의 규모죠. 초기 자본차이 5~6억이 3배가량의 자산이 상승하는 시장을 만나15억 이상의 차이가 된 것이죠. 쉽게 말해 초기 자본의 차이에 의해 자산규모는 더 크게 벌어졌다는 겁니다.

위 두 가지 원리만 이해한다면 서울 집값이 지금 20 억하는 이유를 알 수 있고 수도권 지역 아파트값이 10억이 넘어가는 상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3년 전 자본 8억가량이 있었다면. 우리는 지금 20억 그리고 그 이상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우리가 자산을 증식하기 위해서는 하락이든 상승이든 그 자산 시장에 참여를 하고 있어야 하고 자산규모는 크면 클수록 상승장에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런 하락장일수록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내 남은 현금을 질좋은 자산을 매입하는데 써야 하고 상승장이 올 때까지 자산을 모아가며 기다려야 하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