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기록

5차 재난지원금 8월 말부터 지급

반응형

재난지원금 이달 말부터 지급

선별이나 보편이냐 오 치열하게 정쟁하다 결국 88% 1인 25만 원으로 지급 확정된 재난지원금이 이달 말 신청을 30일경부터 신청을 받아 31일부터 지급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하네요

88%는 건보료 기준을 잡음으로써 기존 1차 재난지원금과 같은 기준이고 재산 20억 이하인 분들에게만 지급하는 것으로 최종 가닥을 잡았습니다.

 

건보료 기준은 위의 표를 참고하시고요

지급 방법 및 사용처 은 1차와 동일

지급 방법 역시 1차와 동일하도록 신용카드 연동 방식과, 지역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으로 지급되며, 사용처는 1차와 동일하게 거주 시군구 혹은 광역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와 같은 곳은 제와 구요.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역시 별도의 ①공식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휴대폰, PC 등을 이용해 신청하면 되고 개별 신청 및 세대주 일괄 신청도 지원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②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 ③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직접 찾아가는 방문 신청도 지원한다고 하니 신청 시기를 잘 챙기시면 되겠네요.

5차 재난지원금으로 뭘 할까?

5차 재난지원금을 이번 8월 말로 지급하는 이유는 가장 대목인 추석 명절을 겨냥한 것으로 재래시장 소비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9월 말 추석 전에 추석 물품 등을 재난지원금으로 소비를 장려하고자 하는 목적이네요. 개인적으로는 지난 재난지원금으로 둘째 성장앨범 만드는데 사용했는데. 이번엔 개인적인 소비에 쓸 생각이고요. 대형 마트나 백화점은 쓸 수 없지만 지역의 아울렛 등 개별 입점된 곳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니 그런 곳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네요.

제일 좋은 곳은 음식점이었네요. 어차피 외식은 일상이잖아요. 이번에도 배달 앱에서는 사용이 안 되지만 직접 대면 결재는 허용될 예정이에요.

저소득층 국민지원금 추가 지원

양육비 지원 한 부모 가정,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등은 기존 생활지원금 수급 계좌로 1인당 10만 원씩 일괄 지급됩니다. 별도의 신청은 필요 없음. 국민지원금 건보료기준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국민지원금 건보료기준

상생 소비 지원금 월 10만 원 한도 내 지원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자로써 2021년 2분기 평균 월 카드 소비액보다 3% 이상 해당 월에 더 쓰면 더 쓴 금액에 10%! 월 10만 원 한도에서 캐시백으로 돌려줍니다.

더 소비하라는 건데 가전제품이나 고가의 가구 등 기존에 사려고 했던 물건 이번에 최대 월 10만 원 절약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이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겠네요 다만 자동차 구매, 명품, 유흥, 사치품 등은 제외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