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기록

국민연금 가장 많이 돌려받는 방법

반응형
국민연금  적게내가 많이 받는 방법


누구나 낼 수있는  국민연금!  대표적인 국가대표  공적연금 이자 가장  기초가되는 노령 연금이라 할 수있는데  국민연금 수급! 다같은 돈을 내고 다같이 돌려받는 건 아니죠  따라서  사학 연금에 이어  국민연금 가장 많이  돌려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3가지만 기억해라
오래, 적게,  늦게

국민연금을 많이 돌려 받기위해서는  오래 ,적게 ,늦게 3가지가 중요합니다.  연금 납입기간을 오래 내는것, 그리고 연금 납입액을 적게 낼수록 , 연금 수급시기를 늦출수록 국민연금 납입금 대비 많은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즉, 높은 이율을 취할 수 있다는거죠

​여기서 중요한점은 국민연금의 효율과  수급 금액의 최대치를 구분해서 생각해야합니다.

이율이 높다는 의미는 내가 투자한 금액대비 돌려받는 수급비율이  높다는 의미이지 퇴직후 가장 높은 연금을 받는 다는 의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이점 기억하시고요.




국민연금 연금납입유형


​국민연금은 크게 3가지 가입유형이 있습니다.

첫째 직장가입 ,둘째  지역가입자,세번째 임의가입자이죠 대부분은 직장가입과  지역가입자이고(자영업 상공인) 이에 속하지 않는 전업주부등이 임의가입자입니다 임의가입자를 제외한고 각 가입자  소득에 따라 납입금액이  자동결정됩니다 월소득의 9%죠 임의가입자의 경우는 월 9만원에서 45만원 까지 선택하여 납입 할 수 있습니다



연금 납입금 적게 낼수록 납입금 대비
돌려받는 이율이 높다
.

첫째 국민연금은 납입기간별 남들이 납입한 금액+내가납입한 금액의 평균임으로  내가 납입한금액이 평균보다 많다면 납입금대비  낮은 이율을 돌려받게되고 내가 납입한금액이  적다면 납입금대비 높은 이율을 돌려받을 수있습니다. 부의 재분배 역할도 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있을 것이고요 따라서 납입금액이 적을 수록 높은 이율을 기대할 수있는것이죠

​두번째로  오래가입해야 유리합니다 공적연금의 핵심은 가입기간 입니다 남들 보다 오래가입하면 할 수록 돌려받는 금액도 많아 집니다.  오래납부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만 18세 , 무조건  연금공단을 찾아가  임의가입 신청부터


국민연금 가입자 3번째 종류가 임의 가입자였죠 맞습니다 우리는 직장을 구하지 않아도 국민연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래 국민연금을 납입하기 위해서는 일찍가입하면 됩니다.  때문에 만18세가 되는 해 바로 연금 공단을 찾아가 임의가입자로 9만원을 선택해 납입하세요  그리고 소득없음으로 납입중단 후 다시 취업등으로 국민연금 자격을 득한후 미납된 과거 최대 10년치 연금을 추납하면 남들보다  최대 10년까지 납입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이란?


국민연금 추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국민연금 추납이란 개인의 사정으로인해 국민연금을 불입하다 , 퇴사 , 폐업등으로 납부하던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하게 되었을때,  최대 10년까지 추후 국민연금 자격을 취득한후 언제든지 미납분을 납부할 수있는 연금유예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추납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고 특히나 취약 계층 그리고 남자보다는 여자 , 나이가 많을 수록 관심이 높은데요 . 그만큼 차후 노령연금 수급에서 연금 납입기간이 가지는 의미가 크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 추납 연령별 분포>
<국민연금 추납 성별 분포>
<늘어나는 추납 신청인원>
국민연금 추납 빨리할수록 납입금 대비 돌려받는 연금 이율 높아.

국민연금 추납 그럼 언제 추납하는것이 가장 유리할까요? 납입금대비 높은 연금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 추납 보험료 계산방법은 추납 신청한날에 속한 달의 연금보험료 X 납부하고자 하는 기간 입니다.

따라서 추납을 빨리할수록 유리하다는 점 . 그리고 최대 119개월을 추납할경우 일시금 납부시 천만원 넘는돈을 납부하게 될 수 있음으로 이때는 최대 60개월 분납이 가능하다는 . 다만 분납시는 1년만기 정기예금 이자가 가산된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활용하시면 되움이 되겠네요 .

늦게 받은수록 월 연금 수령금액이 늘어난다.


마지막으로 연금은 수령기간을 늦출 수록 수령금액 역시 높아집니다. 가령 60세를 기준으로 65세 까지 수령 기간을 늦출 경우 1년마다 7.2% 상승된 금액을 연금 수령 가능한데요 .

예를들어 60세 100만원 의 연금 수령이 예정되었다 라고 가정하면 61세 수령하면 1,072,000원을 수령가능하고  최대 65세 수령하는 경우 7.2% 누적인 36% 더 높은 연금 즉 136만원을 매월 수령가능합니다.



<연기연금 연령별 가산>

반대로 60세 보다 당겨 받을 경우는 최대 5년까지 당겨 받을 수 있는데 이때는 매년 5%~30%  감가된 금액을 수령 받을 수 있음으로 빨리 받을 수록 손해겠죠 .



<조기수령 감액률>


이처럼 낼 수 밖에 없는 공적연금! 내더라도 똘똘 하게 납입해 훗날 나이가들었을때, 일하지 않아도 받을 수 있는 고정적인 연금금액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 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