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기록

자본주의. 3 - 투자속성과 가치속성

반응형

자본주의 투자와 가치

오늘은 투자와 가치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글을 적어 보려 합니다. 제목에서 언급되었듯이 투자와 물건의 가치는 때려야 땔 수 없는 관계죠. 가치가 있는 곳에 투자가 있고 투자가 있는 곳에 곧 가치가 형성됩니다. 우리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많은 물건에 자기만의 가치를 부여하죠. 그리고 그러한 가치는 내 것이 아닐수록 더욱더 소유하고 싶은 욕망이 생겨납니다. 이것은 비단 이상한 현상은 아닙니다.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들은 태어남에서부터 욕망. 즉 갖고 싶은 것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고 그것을 가지려 노력합니다.

우리들은 이러한 가치에 투자를 하죠. 남들보다 더 빨리 더 많이 가치 있는 물건을 소유하는 것은 훗날 이 물건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에게 더 큰 가치를 부여해 교환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남들이 알아차리기 전에 미래를 예측하고 미리 한정된 물건을 소유함으로써 물건의 가치는 더욱 상승합니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도 그런 것이 눈에 보이지도 않고 막연한 가능성일 뿐이기 때문이고, 현재에서의 가치가 비록 형평 없다 할지라도. 그것이 가질 미래의 가치를 예상하는 것은 사람 마도 제각각 판단하는 기준과 가치를 부여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한 수치로 표현할 수 없는 막연함 때문이죠.

현재의 가치보다 미래의 가치가 중요하다.

하지만 자본주의에서는 현재의 가치보다 미래의 가치를 중시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현재가 아닌 미래의 가치에 투자해야 합니다. 미래를 내다볼 수 있어야 하고 우리는 미래에 조금이라도 정확히 접근하기 위해 끊임없이 현재를 분석하고 과거를 답습합니다. 현재와 과거의 답습 없이는 미래의 예측은 허망한 자신의 생각일 뿐이기 때문이죠. 우리는 현재와 과거의 분석을 통해 미래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는 미래를 투영하는 거울이죠. 흔히들 투자라고 하면 부동산과 주식을 떠올릴 수 있죠. 현재 내가 살 집, 현재 성장하는 기업도 중요하지만 현재의 가치만으로는 절대 부를 늘릴 수 없습니다. 부를 늘리는 건 미래의 가치란 이야기죠.

미래에 살기 좋은 집, 그리고 미래에 성장할 기업이 곧 내가 가진 현재의 자산을 증식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미래에 조금이라도 빨리 다가가기 위해 끊임없이 정보를 습득하고 수집해야 하는 것이죠.

투자의 지속성과 유연함의 중요성.

이렇게 미래에 대한 가치를 반영해 나의 부로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투자를 해야 합니다. 투자란 곧 미래에 대한 내 자산을 미리 선점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아니면 가상 자산이든, 모든 자산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해져야 함은 물론이요. 내가 현재 소유한 자산을 끊임없이 늘려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조건 늘리기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미래를 내다보는 것은 서두에서 매우 어렵다고 했죠. 그런 어려운 예측은 언제나 잘못된 확률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치는 내가 생각하지 못한 외부의 환경에 의해 변화될 수 있고 혹은 내가 가진 물건이 스스로 가치를 변화 시키기도 합니다.

때문에 우리들은 내가 가진 물건의 가치가 변화하지 않았는지. 그리고 주변에 의해 변화되지는 않았는지를 매우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만약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내가 가진 물건의 가치가 변화했을 때는 그 변화에 따라 유기적으로 내 투자에도 변화를 주어야 함은 당연한 이야기죠. 투자는 연속돼야 하고 가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상엔 내가 모르는 가치가 무수히 많다는 것을 인정할 때 투자의 눈이 열린다.

평생 저축만 하며 살아온 나 역시 물건의 가치에 대해 요즘은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집이든 주식이든 가상 자산이든. 항상 드는 생각이 좀 더 빨리 알아차렸더라면. 좀 더 빨리 투자했더라면 이런 과거에 대한 후회 아닌 후회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세상엔 내가 과거에 혹은 현재에 몰랐던 가치들이 무수히도 많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들은 내가 가진 식견이나 지식으로 판단되지 않는 가치를 내재하고 있다는 것 역시 인정해야 하고요. 내가 지금 당장 수긍하지 못하는 가치라 할지라도 미래에 누군가에게 수긍될 수 있는 가치가 많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투자는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 초보자들 그리고 저축만이 투자라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고 가장 많이 범하는 오류이기도 하죠. "저 자산은 너무 올랐어","저 자산은 이제 떨어질 거야", " 저 자산은 이제 끝났어" 이런 생각들을 한 번쯤 해보시지 않으셨나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시선으로 인해 투자를 망설이고 시기를 놓치게 되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누군가는 그런 자산에 투자해 자산을 늘리고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가치는 언제나 변화할 수 있고 새로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