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기록

주식 우량주 1년 ReView. 매도 없이 매수만! 결과는?

반응형

주식 우량주 1년 ReView. 매도 없이 매수만!

주식 우량주 1년 리뷰입니다. 지금까지 매도 없이 매수만 분산투자하였던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1일 첫 매수 후 오늘까지 딱 1년이네요. 1년 전 2250선에서 처음 진입해 오늘 3300까지 1년간 약 1000포인트 코스피가 상승하였고요. 그만큼 장이 좋았죠. 지금까지 한 번도 매도 없이. 코스피 상위 10개 종목 성장주 위주로만 투자했습니다.

중간중간 투자하고 기업 분석하면서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요. 따라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년간 코스피 흐름>

 

우량주 1년 2020~2021년 1년 투자 후기.

우선 투자종목부터 말씀드릴게요. 제가 투자한 종목은 삼성전자, 삼성 SDI, 네이버, SK 아이 테크놀로지(IET),SK 바이오사이언스, 현대차 이렇게 6종목이네요.

투자 비중은 삼성전자 50%, 삼성SDI 30% 네이버 25% , 그리고 나머지 5% 비중입니다. 삼성전자에 비중이 높은데. 그만큼 주가가 저렴하기도 하고 매수하기가 수월하고 안정감 있어서이고요. 가장 큰 이유는 배당률 때문에 삼성전자 비중이 높습니다. 요즘도 삼성전자는 주가와 상관없이 꾸준히 매수하고 있고요. 삼성SDI나 네이버는 초기 투자 한 주식을 그대로 가지고 있네요.

그렇다면 수익은?

장기 우량주 매수만 했을 때 작년 7월부터 오늘까지 총수익은 25% 정도 됩니다. 물론 장이 지금까지 지속 상승했다는 점에서 소소하다고 할 수 있는데. 지속적으로 올 상반기 우량 기술주 위주로 조정 받은 것을 감안하면 나름의 성과 아닌가 생각하네요.

앞으로의 계획은?

앞으로 또 다른 1년이 되겠죠? 앞으로 계획은 첫 번째 여전히 팔 생각이 없다는 것입니다. 좋은 기업과 오래오래 하는 것이 주식의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산 기업들은 앞으로 충분히 성장할 여력을 가진 기업이라고 생각하고요. 기업의 성장이 흔들릴 때까지는 계속 가지고 갈 생각입니다. 포트폴리오 조정 역시 이때까지는 없을 예정이고. 지금 투자 종목만으로도 급격한 상승은 아니더라도 충분히 손해 보지 않는 주식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1년 역시 꾸준히 지금 현재 포트폴리오 종목만 매수할 예정입니다.

1년간 느낀 점이 있다면?

주식투자 지난 1년간 느낀 점이 있다면. 주식이 나쁘다고만 생각했던 과거가 참 후회스럽네요. 이걸 진작했다면. 좋은 기업과 더 오래 할 수 있었을 테고 수익 역시 높이 나왔겠죠. 물론 주식이란 것이 출렁임이 있죠. 언제까지나 지금과 같은 상승이 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그걸 알아서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분산투자의 효과, 초보투자자라면 무조건 분산 투자하세요. 어떤 경우라도 조급하지 말고 내가 확신이 생길 때까지 매수에 신중하세요. 그리고 확신이 든다면 뒤도 돌아보지 말라는 겁니다.

워런 버핏이 한말이 있죠. 주식의 장점 중 하나는 아무리 스트라이크를 지나치더라도 아웃되지 않는다. 결국 내가 좋아하는 볼이 왔을 때, 그때 결정하면 된다고요. 좋은 스트라이크 볼이 수없이 지나가더라도. 내가 확신이 생기는 가장 좋아하는 볼에 치면 됩니다. 그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기본인 것 같습니다. 수없이 지나간 스트라이크 볼을 못 쳐서 수익화하지 못하더라도 주식은 괜찮습니다. 다급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 꼭 잊지 마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