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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기록

모건스탠리 "삼성SDI 매도리포트" 안 팔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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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건스탠리 삼성SDI  매도리포트, 동요할 필요없어

 


모건스탠리가 삼성SDI에 대해 매도리포트를 내놓았네요 리포트에따르면 목표주가를 55만원으로 조정했는데 사실상 내용은 글로벌 2차전지 수요가 각축장이될것이니 한국기업에 들어있는 거품을 걷어 내어야한다는 내용입니다.  이 소식에 기관 과 외국인은 집중매도에 나선가운데  주가가 한때 5% 이상  곤두박질첬는데요

매도리포트를 들여다보면서 갸우뚱 스런 부분을 지적해 보겠습니다.





모건스탠리 2차전지 사업 수익 하향 , 배터리 충전인프라와 OEM업체 선호


모건스탠리의 리포트핵심은 완성차 생산 기업들의 베터리 자력 생산 이다. 한국의 2차전지 기업들 처럼 베터리 위탁업으로는 앞으로 많은 기업들에 도전에 직면하고  완성차  업체들의  직접생산과 더불어 충전시설(부품)등 OEM형태의 기업들이 나타나며 수익이 하락한다는 내용이 핵심이죠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배터리가 기술적인 면에서 안전성과 지속성 등의 기술이 절실한 분야라 완성차업체들이 이런 기술력을 따라 올수 있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설령 기술력을 따라잡는다해도 배터리 QC관리와 화재등의  리스크를 온전히 감당할 수 있냐는 것을 생각해보면 쉽지않거든요

​배터리 3사는 그 동안 손놓고 불구경할것도 아니고 국내 3사가 이제막 흑자전환을 한것을보면 지난 10년의 연구성과나 수익대비 투자금액은 결코 배터리 양산이 쉽지않음을 이야기하고 있죠

더군다나 차세대 전고체에대한 연구가 계속되는가운데 완성차기업의 배터리 자력생산은 단기간 기술투자로 2차전지 양산기술을  따라 올 수 있느냐는 지금으로써 물음표내요.

 

<삼성 SDI>





매도보고에도  개인은 매수!

비단 저 만의생각은 아닐겁니다  사실 모건스탠리는  55만원 주가조정을했지만 57만원이었던 이전 목표주가에 비하면 현재 63만원형성되있던 주가와의 갭도 있을 뿐더러 앞으로 성장할 2차전지 수요만  생각해봐도 해가지날수록 2차전지 수요는 늘어난다는 것이죠

오늘도 개인은 기관 외국인의 매도분을 받아낸것 역시 저와 생각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2차전지  PER  60배!  앞으로 더 유망하다


2차전지 섹터임에도 per는 60배  이정도면 충분히 2차전지 수요점유 만으로도 투자가치는 충분해보이네요
반도체 2차전지는 앞으로 자동차 판도가 전기차 대전환시기에 초입에 와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저렴해 보이기도하고요



산업이 변화되지않았고 완성차업체들 역시 장기 플랜발표수준에서  양산계획을 밝힌만큼 예상처럼 기술력을 좁혀 배터리 내재화에 성공할지 지켜봐야할것이고 양산까지는 아직 먼이야기인 점에서 삼성SDI 매도 리포트에는  갸우뚱할 수 밖에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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