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기록

노후준비 : 사학연금 군소급금 일시 납부!

반응형

사학연금 군소급금 일시 납부!

20년 뒤 미래 한 달 15만 원을 위해 사학연금 군소급금 합산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듯 사학연금 군소급은 빨리할수록 좋긴 한데 한꺼번에

소급 적용금액 = 사학연금 금액 * (군 복무기간)

을 납부 해야 하다 보니 그만큼 목돈 부담이 큽니다. 이것저것 계산해보면 지금 납부한 금액으로 퇴직 후 매월 15~20만 원가량(현재 시점 기준)을 더 받을 수 있는 구조구요 . 납입 부담금이 1100만 원이나 되는지라 ... 1100만 원을 투자에 써야 하나? 아니면 저축해야 하나? 생각했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기로 했네요.

지금 당장 표 나진 없지만요.

병역복무 기간 산입 신청서

 

일시납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일시납을 결심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투자 이전에 노후준비는 안정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투자란 것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잖아요. 그만큼 유동적이기도 해서 고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월급 같은 돈이 될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노후에 안정된 월급 같은 돈을 보장받는다는 것은 생활의 패턴을 만들어가거나 소비의 계획을 짜는 것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이점을 양보할 수는 없다고 판단했답니다.

지금 1100만 원이란 돈을 투자해 미래 한 달에 15~20만 원 더 받는다는 게 얼마나 의미가 있을지 지금 시점의 화폐가치와 미래 20년 후의 화폐가치를 비교할 수는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노후에 일정한 고정수입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생각했어요.

사학연금 군소급 납입확인서

 

기회는 망설임 없이 선택.

사학연금에서 군소급을 더 납입할 수 있는 것은 개인에 있어 기회라면 기회입니다. 망설이면 그만큼 내가 내가 일시금 자체는 사학연금 납부액 연간 상승분(약 2만 원)을 생각하면 1년마다 약 50만 원씩 늘어난다는 계산이 되거든요 1년 망설이면 50만 원씩을 더 납부해야 된다고 생각하면 지금 당장 납부하는 게 가장 좋은 선택인 거죠.

지금 당장은 1100만 원이란 돈이 한순간에 사라져버린 돈이 되었지만 퇴직 후에는 아 그때 선택이 옳았구나 생각이 들것 같아요. 최소한 그때 넣을걸 이란 후회는 안 하겠죠 ^^

반응형